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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상담자의 반응기술

by 브루기 2024. 2. 27.

우리는 신체와 말을 통해 의사소통을 한다. 우리는 신체언어를 통해 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드러내며 음성언어를 통해 감정과 생각을 표현한다. 의사소통의 주요한 목적은 상대방이 표현하는 감정, 행동, 생각을 이해하는 것이다. 내담자는 신체언어를 통해 감정과 행동을 드러내며 음성언어를 통해 자신이 의도한 바를 상담자에게 전달한다. 또한 상담자는 내담자를 조력하려는 의도로 촉진 인 신체언어와 음성언어를 사용하여 반응한다. 상담자는 효과적 조력을 위해 적극 경청을 통해 내담자를 이해하고, 적절한 반응을 통해 내담자가 문제해결을 할 수 있도록 촉진적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이런 점에서 상담자는 능숙한 의사소통 기술을 갖 것이 필요하다.
이 장에서는 먼저 내담자의 이해를 위한 반응으로 중요한 적극적 경청에 대해 살펴 보고, 상담자의 반응 기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1. 적극적 경청
여기서 적극적 경청이란 말은 귀로 내담자의 음성언어를 듣고 눈으로 내담자의 신체언어를 관찰함을 의미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음성언어보다 신체언어를 더 신뢰한 다. 상담자는 주의산만을 피하고 내담자에게 초점을 유지하면서 그가 표현하는 모든 감정, 행동, 생각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적극적 경청이다.
경험이 많은 상담자들은 잘 들어주기만 해도 내담자의 문제가 해결된다."고 말하곤 한다. 이것은 상담자가 적극적 경청을 한다는 것을 말한다. 더불어 적극적 경청은 모든 상담자 반응의 선행요건이기 때문이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상담자로서 내담자에게 초점을 유지하며 효과적인 적극적 경청을 위해 유용한 지침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Brems, 2001, Pp. 117-125; Peterson &
Nisenholz, 1999, pp. 94-95).
• 내담자가 말하는 것에 수용의 태도를 취하라.
• 내담자의 음조를 경청하라.
• 내담자의 감정에 대한 단서를 경청하라.
• 공통적인 감정과 내용의 주제를 경청하라.
• 내담자가 보이는 일반화, 빠뜨린 내용, 왜곡을 경청하라.
• 관심의 초점을 내담자에게 두어라.
• 내담자와 상담자 간의 의사소통 과정에 관한 개인적인 반응, 함축적 의미나 영향을 인식하라.
• 표현된 내용과 방식을 경청하라.
• 비언어적 의사소통에 주의를 기울여라.
• 내담자의 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 간의 관계를 인식하라.
• 내담자가 자연스럽게 얘기하도록 적절한 침묵 및 정지를 유지하라.
• 내담자의 얘기 중에 가능하면 끼어들지 말라.
• 내담자의 내용, 정서, 행동, 생각, 맥락, 의미, 강조점 등에 관심을 집중하면서 이야기 전체를 경청하라.
• 경청의 모든 장애물인 부적절한 경청, 평가적 경청, 선별적 경청, 사실 중심적 경청, 동정적 경청을 피하라.
• 내담자가 표현하는 독특한 은유와 상징을 이해하여 숨은 의미를 파악하라.
• 내담자의 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에 있는 주제와 유형을 경청하라.
• 내담자의 표현의 불일치(예: 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 생각과 감정, 생각과 행동, 감정과 행동 등)를 인식하라.
이러한 적극적 경청의 원리는 상담관계 형성과 내담자의 문제를 명확히 이해하여 조 력하는 데 매우 유용하다. 따라서 상담자는 효과적인 적극적 경청 기술을 획득하기 위해 많은 경험과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2. 신체적 반응하기
상담자의 모든 크고 작은 몸짓이 내담자에게 영향을 준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음성언어보다 신체언어를 신뢰한다. 특히 상담자의 신체언어는 음성언어보다 훨씬 강력하게 내담자에게 영향을 미친다. 상담자의 고개 끄덕임, 웃음, 찡그림, 시선 등 모든 신체 적 반응은 내담자에게 영향을 준다. 로저스가 상담자의 태도로서 진솔성을 강조한 것처럼 상담자는 자신의 진실한 태도가 내담자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유연한 태도로 반응해야 한다.
상담자의 의도와 달리 그의 습관적인 신체적 반응이 내담자들에게 달갑지 않게 받아들여질 수 있다. 상담자로서 자신의 신체적 반응을 향상하기 위해 역할연습을 통해 습관적으로 대화를 나누면서 하는 자신의 부적절한 반응을 확인하여 개선하는 것이 필요로 하다.

3. 상담자 반응 기술
상담 면접은 상담자와 내담자가 전체로서 교류하는 관계이다. 따라서 상담자가 내담 자에게 하는 모든 반응은 내담자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기술이다. 많은 상담연구자들 (Cormier & Cormier, 1991; Hill, 1990; Ivey, 1980, Robinson, 1950)은 상담자의 반응 양식을 분류하는 체계를 연구해 왔다. 연구자들 간에 상담자 반응 양식의 분류체계에 대해 다소 차이점이 있지만 유사점이 더 많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상담자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다양한 상담자의 반응 기술을 획득해서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여기서는 즉시성, 최소의 촉진적 반응, 침묵, 승인, 정보제공, 직접적 지도, 질문(폐쇄형 및 개방형 질문), 내용의 재진술, 감정의 반영, 비언어적 참조, 요약, 해석, 직면, 자기 노출 등 열네 가지 상담자 반응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1) 즉시성
상담자가 지금- 여기 입장에서 내담자에게 반응하는 것이 즉시성이다. 즉, 즉시성 은 상담 관계에서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즉각적인 상호작용을 말한다. 그러므로 즉각적 인 반응은 그 순간에 상담자의 관계에 대한 내적 경험에 대해 내담자에게 피드백을 제공하는 의사소통이다. 이건(1998)은 즉각적인 반응을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나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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