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상담과정 (탐색단계)

by 브루기 2024. 2. 27.

4. 탐색 단계
탐색 단계의 주요한 특징은 내담자의 자각 확장이다. 상담자와 내담자의 신뢰 관계를 바탕으로 탐색 단계에서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의 본질을 정확히 파악하도록 탐색하게 한다. 내담자가 초기 관계 형성 단계에서 제시한 문제가 실제적 문제가 닌 경우가 많다. 내담자는 자신의 가족관계, 성격, 단점과 강점, 문제대처 방식 등을 색함으로써 현재 문제가 어떻게 해서 비롯되었는가를 알게 된다.
1) 내담자의 역할
탐색의 주체적 역할을 하는 것은 내담자이다. 내담자는 상담자가 문제를 해결해 주는 사람이 아니라 문제해결을 하는 사람은 자신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고 자신의 문제를 파악하기 위한 노력을 한다. 내담자는 자기 노출과 자기 탐색을 증가함으로써 이전에는 알아채지 못했던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알게 된다. 내담자에게 큰 충격을 주었던 과 거에 일어났던 일이나 미래에 일어날 일에 대한 걱정을 현재로 가져와 경험함으로써 무엇이 문제인가를 알게 된다. 내담자는 자기 노출과 경험을 통해 자신의 현재 문제와 비합리적 생각, 부적절한 정서, 자기파괴 행동의 관계성을 자각하게 된다.
2) 상담자의 역할
탐색 단계에서 상담자의 주요한 역할은 내담자가 자기 탐색을 확장하도록 촉진하는 반응을 하는 것이다. 카커프(Carkhutf, 1987, Pp. 91-123)는 상담자가 내담자가 표현하는 내용, 감정, 의미에 적절한 공감적 반응을 하여 내담자의 자기 탐색을 촉진할 것을 강조 하였다. 즉, 상담자는 내용의 재진술 혹은 바꾸어 말하기, 감정의 반영, 내용과 감정을 함께 반영하는 반응을 함으로써 내담자의 마음을 읽어 줄 수 있어야 한다.
상담자는 들추어내기 힘든 일들을 자기 노출하는 내담자의 노력을 격려하는 역할을 한다. 아들러식 상담자들은 내담자의 생활 양식조사를 통해 내담자가 현재 겪고 있는 문제와의 관계성을 탐색한다.
5. 이해 단계
내담자의 자기 탐색을 통한 자각은 문제의 본질에 대한 통찰과 이해로 이끈다. 내담 자의 통찰은 새로운 관점으로 자신과 주변 세계를 이해함을 말한다. 이러한 이해의 핵심은 내담자가 문제로 이끈 자신의 생각, 행동, 감정의 책임이 자신에게 있고 이것을 변화시킬 책임도 자신에게 있다는 것을 깨닫는 것이다. 지금까지 내담자의 문제해결을 가로막았던 주요 원인인 방어나 책임회피를 벗어 버리고 모든 문제에 직면하여 해결의 책임이 자신에게 있다는 것을 인식한다.
1) 내담자의 역할
탐색을 통한 자각 확장으로 내담자는 전체적 조망에 의한 통찰을 한다. 내담자는 문제의 본질을 이해하고 변화의 책임이 자신에게 있다는 것을 이해한다. 방어를 벗어 버리고 실존적 존재로서 자신의 역할을 경험한다. 내담자는 자신의 행동, 감정, 생각이 어떻게 현재의 문제와 관련되어 있는지를 이해한다. 자신의 왜곡되고 불일치한 경험을 확인하고 보다 일치된 경험을 한다. 내담자는 새로운 관점에서 문제를 보게 되고 어떻게 행동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자기 다짐을 한다.
2) 상담자의 역할
이 단계에서 상담자의 주요한 역할은 내담자가 정확하게 자신의 문제를 이해하도록 돕는 것이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새로운 관점에서 문제를 이해하고 자신의 부적절한 행동, 감정, 생각에 대한 책임의 소재가 자신임을 깨닫게 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이 해를 촉진하기 위해 높은 수준의 공감, 직면, 해석 등의 기법을 사용한다. 특히 내담 자가 경험을 통해 이해할 수 있도록 과거나 미래의 미해결된 일을 현재에서 역할 연습제3장 상담과정을 하도록 한다. 카커프(Carkhuit, 1987, Pp. 125-153)는 상담자가 내담자의 이해를 촉진 시키기 위해 의미, 문제, 목표, 감정을 자신의 관점에서 볼 수 있도록 조력할 것을 강조 하였다.
내담자의 이해와 책임감 촉진을 위해서 상담자는 펄스가 제안한 "나는 나의 모든 행동, 감정, 생각에 책임이 있다."라는 기법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아들러식 상담 자들은 이전 단계에서 파악된 내담자의 생활 양식조사를 통해 내담자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생활양식이 적응에 어려움을 주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도록 한다.

6. 실행 단계
무엇이 문제인지 알고는 있지만 문제해결을 위해 행동으로 옮기지 못하면 아직 충분 히 문제해결이 됐다고 볼 수 없다. 이 단계의 핵심은 문제해결을 위한 실행이다. 어떤 상담자들은 문제에 대한 이해만으로 상담 과정이 달성됐다고 보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상담자는 내담자가 행동으로 옮겨 문제를 해결할 것을 강조한다. 자각의 확장을 통해 성숙한 내담자는 통찰로 얻은 새로운 관점으로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한다. 즉, 내담자가 문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상담자와 함께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실행하는 단계이다.
1) 내담자의 역할
내담자는 이해를 바탕으로 문제해결을 위해 실행한다. 내담자는 설정한 목표를 달성 하기 위해 행동으로 옮기면서 경험하는 바를 잘 확인하여 그러한 경험을 상담자와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 내담자는 생각과 감정을 명료화한다.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기 위해 계획에 따라 이행하며 수행한 행동을 평가한다.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담자의 이해와 문제파악  (0) 2024.03.01
상담자의 반응기술 3  (0) 2024.02.27
상담자의 반응기술  (0) 2024.02.27
상담과정(종결단계)  (0) 2024.02.26
상담자의 반응기술2  (0) 2024.0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