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은 진행되는 과정이다. 상담자는 바람직한 방향으로 내담자의 변화를 위한 상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상담 과정에 참여한다. 상담 과정은 상담자와 내담자 관계의 특징을 나타내며 상담자의 이론적 관점에 따라 차이를 보일 수 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모든 상담자들은 "내담자의 문제가 무엇인가?"와 "내담자의 문제해결을 어떻게 조력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해결을 위해 상담 과정에 참여하여 자신의 입장에 따라 내담자를 조력한다.
초보 상담자는 내담자를 잘 조력해야 한다는 다소 강박적인 생각을 갖고 상담 활동에 임하면서 어떤 상담 과정을 통해 내담자를 조력해야 할지 궁금해하며 최선의 방법을 찾으려고 한다. 이러한 노력을 하면서 초보 상담자는 상담전문가에 따라 다소 다른 상담과 정에 따라 내담자를 조력하는 것을 발견하고 혼란에 빠지기도 한다. 최선의 상담 과정은 무엇일까? 내담자가 원하는 바를 정확히 이해하여 효과적으로 잘 조력하는 과정이 최선의 방법일 것이다. 우리 각자에게 최선의 상담 과정은 지금까지 전문상담자들이 발견 했던 가장 보편적인 과정이면서 상담자 각자의 독특한 관점을 반영하여 개발된 것이라 고 본다. 초보 상담자들은 많은 상담 경험을 통해 높은 전문적 식견을 갖게 됨으로써 경험 있는 상담자로 성숙하여 나름의 적절한 상담 과정을 개발하게 될 것이다.
여기서는 먼저 상담 과정으로 많이 알려진 몇 가지 모델을 소개하고 심리 상담에서 특히 중요한 접수 면접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그다음에 보편적인 상담 과정을 다섯 단계, 즉 관계 형성 단계, 탐색 단계, 이해 단계, 실행 단계, 종결 단계로 구분하여 알아 보고자 한다.
1. 상담 과정 모델
상담자들은 자신의 경험과 이론적 입장에 근거하여 상담을 진행한다. 여기서는 이건 (Egan)의 문제해결 모델, 카커프(Cankhut)의 공감지향 모델, 홍경자(2001)의 중심 과제 지향 모델을 간략하게 소개하고자 한다.
1) 문제해결 모델
상담자들은 내담자를 조력하기 위해 자신의 이론적 입장에 따라 다양한 상담 과정 모델을 개발하여 왔다. 이건(Egan, 1994)은 그의 잘 알려진 책 『능숙한 조력자(The Skilled Helper)」에서 문제해결을 위한 상담 과정을 강조하였다. 이것은 가치 있는 조력 모델이라면 어떤 모델이든 내담자로 하여금 다음과 같은 네 가지 근본적인 물음에 답할 수 있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첫째, 현재의 상태는 어떠한가?(현재의 시나리오)
둘째, 현재와 다른 어떤 것을 필요로 하고 또 바라는가?(원하는 시나리오)
셋째, 필요로 하거나 원하는 것을 어떻게 얻을 수 있는가?(행동전략)
넷째, 어떻게 일어나게 하겠는가?(실행)
이건은 이러한 네 가지 질문을 해결하기 위해 문제해결 모델을 제안하였다. 그가 제시한 상담 과정의 순환적 모델은 크게 세 단계로 되어 있으며 각 단계는 다시 세 가지 하 부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각 단계에서 상담자가 할 역할을 중심으로 설명한 이 건이 제 안한 상담 과정 단계를 요약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단계 1: 현재의 시나리오
첫째 단계에서 상담자는 내담자가 문제해결을 정의하고 명료화하도록 조력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 상담자의 주요한 역할은 내담자가 현재의 시나리오를 이야기하도록 하는 것이다. 현재의 상태는 어떠한가? 지금 내가 다루어야 할 문제가 무엇인가? 이 물음에 대한 대답이 내담자가 처해 있는 현재의 상태 또는 시나리오를 구성한다. 첫째 단계 의 세 가지 하부 단계는 다음과 같다.
〈단계 I-A: 이야기〉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이야기하도록 조력한다.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이야기를 있는 그대로 상세하게 털어놓게 한다. 그래야 목표설정으로 나아 갈 수 있다.
〈단계 I-B: 맹점>
도전을 통해 실행에 기여하는 새로운 관점을 발달시킨다. 내담자들은 대개 맹점을 가지고 있어서 자기 자신, 자신의 문제 상황, 아직 활용하지 못한 기회들을 있는 그대로 보지 못한다. 이러한 맹점들을 타파하여 새로운 시각에
서 자신의 문제를 볼 수 있게 해야 한다. 내담자가 자기 맹점을 깨닫고 자기 문제를 새로운 안목에서 볼 수 있게 한다면 상황은 훨씬 쉽게 개선될 수 있을 것이다.
〈단계 I-C: 다루어야 할 문제 또는 기회 선택>
지렛대의 원리에 따라 최선의 도움을 얻기 위한 우선순위를 마련하도록 조력한다. 내담자의 삶에 근본적으로 변화를 가져다 줄 수 있는 문제나 제대로 살리지 못한 기회에 대해 다루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 단계 1I: 원하는 시나리오
둘째 단계에서 상담자는 내담자가 원하고 선호하는 시나리오를 발전시키도록 조력 한다. 내담자에게 일어날 수 있는 보다 나은 미래의 가능성을 최대한 그려 보고, 이러 한 가능성들을 바탕으로 앞으로 개선해 나가야 할 문제를 선정한다. 현재와 다른 어떤 것을 필요로 하고 또 바라는가? 이 물음에 대한 대답은 원하는 상태나 시나리오를 구성 한다. 이 단계의 세 가지 하부 단계는 다음과 같다.
〈단계 II-A: 보다 나은 미래의 가능성〉
내담자가 미래를 건설하도록 조력한다. 내담자로 하여금 상상력을 총동원 하여 보다 나은 미래가 어떤 것일지 생각해 보게 한다. 이러한 작업은 내담 자가 문제와 불행에 골몰해 있던 상황에서 벗어나 희망을 가지게 되는 데 도움이 다. 또한 브레인스토밍은 내담자가 문제 상황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내담자는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기 시작 하면서부터 그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가 무엇인지 보다 쉽게 찾을 수 있게 된다.
〈단계 II-B: 변화계획>
내담자가 생산적인 실현 가능한 목표를 만들도록 조력한다. 내담자로 하여 금 첫째 단계에서 찾은 핵심적인 문제와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 기회에 대처 해 나가기 위해 현실적이고 바람직한 목표를 정하게 한다. 변화계획이란 내담자로 하여금 원하는 목표에 순위를 정하는 것이다.
〈단계 II-C: 변화추구>
내담자가 설정한 목표를 실행하도록 조력한다. 상담자들은 내담자들이 필요로 하고 또 원하는 것을 얻을 때까지 이를 추구해 나갈 수 있는 인센티브 나 동기를 찾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 단계 II: 행동전략
셋째 단계에서 상담자는 내담자가 선호하는 시나리오와 행동을 연결하도록 조력한 다. 즉, 이 시기에는 내담자가 필요로 하고 원하는 것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을 다룬다.
건설적인 변화가 일어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어떤 결과를 가져다 줄 수 있는 행동을 취해야 한다. 내가 필요로 하거나 원하는 것을 얻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이 물음에 대한 대답은 목표를 달성하게 할 행동전략을 수립하여 실행하게 하는 것이다. 이 단 계의 세 가지 하부 단계는 다음과 같다.
〈단계 II-A: 가능한 행동들>
내담자가 실천을 위한 전략을 발달시키도록 조력한다. 내담자가 목표 달성을 을 위해 취할 수 있는 행동을 다양한 각도에서 보아야 한다. 이를 위해 행동 전략의 발달, 다양한 사고와 창의성, 브레인스토밍이 이루어진다.
〈단계 II-B: 최적의 전략 선택〉
내담자가 최선의 전략을 선택하도록 조력한다.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재능, 능력, 생활양식, 기질 및 일정에 가장 적합한 행동전략을 선택하게 한 다. 전략은 구체적, 현실적, 실제적이어야 한다.
〈단계 III-C: 계획 수립>
내담자가 계획을 세우도록 조력한다. 내담자로 하여금 목표 달성을 위한 행동을 조직화하게 한다. 계획이란 내담자가 원하는 곳으로 갈 수 있도록 안내하는 지도와 같다. 계획은 단순해야 한다.
이상에서 살펴본 것처럼 상담 과정은 문제해결을 위해 내담자를 조력하는 과정이다.
상담자가 취하는 이론적 입장에 따라 다소 상담 과정이 달라질 수 있지만 궁극적인 목적은 효과적으로 내담자의 문제해결을 돕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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