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은 조력을 필요로 하는 내담자를 돕는 전문적 활동이다. 내담자는 상담의 주체로서 또 다른 주체인 상담자와 함께 상담 활동을 통해 자신의 문제해결인 상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기본적으로 모든 사람들이 조력을 필요로 하는 '잠재적 내담 자'라는 관점에서 내담자가 상담에 가져오는 문제는 우리 각자의 문제이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가 기본적으로 인간의 문제라는 입장에서 내담자를 보고 이해해야 한다.
로저스는 "주관적 인간은 기본적으로 어떤 중요성과 가치를 가진다. 그가 어떻게 평가 되고 명명되건 그는 인간이다."(Rogers & Stevens, 1971, P. x)라고 했다. 이런 관점에서 로저스는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가 인간 대 인간의 관계임을 강조하였다.
상담자가 내담자를 어떻게 보는가의 문제는 그의 인간에 대한 관점이다. 다시 말하면 상담자의 핵심 질문인 '내담자의 문제가 무엇인가?'는 바꾸어 말하면 '내담자라고 명명된 인간의 문제가 무엇인가?'이다. 여기서는 상담에서 중요한 내담자 변인과 관련하여 내담자(인간)의 이해, 내담자의 특징, 내담자의 문제에 따른 상담에 대해 알아보자.
1) 내담자의 체계
인간의 삶의 질과 관련하여 최근에 많은 건강 심리학자는 총체적 건강을 강조한다.
인간의 신체 건강과 정신건강은 서로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다는 점에서이다. 분명 건 강한 신체는 건강한 정신에 영향을 주고 건강한 정신은 건강한 신체에 영향을 준다. 하 지만 인간에 대한 철학적 연구는 크게 인간의 정신을 강조한 이성론과 신체적 경험을 강조한 경험론의 입장에서 계속되고 있다. 심리학자들은 인간을 과학적으로 연구하기 위해 편의적으로 세 가지 주요한 체계인 인지/사고, 정서/감정, 행동으로 구분하였다.
물론 이 세 가지 체계는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작동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체계인 사고, 정서, 행동을 바탕으로 내담자를 전체적 조망에서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내담자가 호소하는 문제는 대체로 사고, 정서, 행동 중의 어떤 측면이다. 내담자의 체계가 부적절하게 기능할 때 명명된 장애가 사고장애, 정서장애, 행동장애이다. 상담자가 임상 장면에서 일을 할 때는 내담자의 정신장애가 무엇인가를 파악하여 정확한 진단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미국정신의학회(American Psychiatrie Association: APA, 2013)에서 발간한 「정신질환의 진단 및 통계 편람(DSM-5),」의 주요한 장애분류의 준거도 내담자의 사고, 정서, 행동 기능의 부적절성과 관련되어 있다.
또한 상담자가 내담자의 문제해결을 위해 관심을 갖고 탐색하여 변화를 시도하는 것 도 내담자의 사고, 정서, 행동이다. 어떤 상담자들은 내담자의 생각을 바꾸는 것에 초 점을 두는 반면에 어떤 상담자들은 내담자의 정서에 초점을 둔다. 또 다른 상담자들은 내담자의 행동 변화에 주력한다. 상담이론가들이 내담자의 세 가지 체계 중에 어느 것을 변화시킬 것인가에 초점을 두느냐에 따라 개략적으로 상담이론을 분류해 보면 다음 과 같다.
내담자의 행동에 초점 부적절한 행동을 바람직한 행동으로 변화시킬 것을 강조하는 상담이론은 주로 심리학의 제2 세력인 행동주의에 이론적 근거를 두고 있다. 파블로프 의 고전적 조건형성,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사회적 학습이론 등에 근거한 행동치료는 내담자의 행동 변화가 주요한 관심사이다.
내담자의 감정에 초점 내담자가 겪는 불안, 공포, 우울 등은 그의 경험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나타남을 강조하는 입장이다. 내담자 개개인이 갖는 주관적 가치와 의미가 그의 정서/감정에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여기에 속하는 상담이론은 대체로 심리학의 제3세력인 인본주의에 속하며 인간에 대한 철학적 기조는 현상학과 실존주의이다. 로저스의 인간중심 치료, 펄스의 게슈탈트치료, 실존주의적 상담이론이 여기에 속한다.
내담자의 인지에 초점 인지에 초점을 두는 상담자는 내담자의 생각을 바꾸면 정서와 행동에 영향을 준다는 입장을 강조한다. 비합리적 신념을 합리적 신념으로 바꿀 것을 강조하는 엘리스의 인지 • 정서 • 행동치료가 여기에 속한다. 또한 베은 부적절한 자동 적 사고가 내담자의 부적응과 관련됨을 강조한다.
이처럼 내담자의 체계에 대한 이해는 내담자의 이해와 문제 파악은 물론 상담자의 접근방식에도 매우 중요하다. 상담자로서 당신은 자신의 문제해결을 위해 사고, 감정, 행동 중에 어느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보는가? 이러한 질문에 대한 탐색은 내담자의 이해는 물론 당신의 상담 접근방식을 이해하는 데도 매우 중요하다.
2) 내담자의 발달연령
상담 전문직에서 내담자의 발달연령은 매우 중요한 변인이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발달연령에 따라 겪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발달 특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 각자는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 발달 연령에 따른 발달과업을 완수하는 것이 필요하다. 상담자는 내담자를 효과적으로 조력하기 위해 발달연령의 주요한 특성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갖는 것이 요구된다. 왜냐하면 내담자의 문제는 대체로 발달 연령에 부합 한 행동을 하지 못한 것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사회적으로 개인의 적응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평생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이미 지적한 것처럼 상담은 과정을 강조하는 학문이며 삶이 지속되는 동안 계속해서 필요한 조력 활동이다. 여기서는 내담자의 발달 연령에 따라 일반적으로 분류되는 네 가지 상담인 아동 상담, 청소년 상담, 성인 상담, 노인상담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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